새로운 선택을 준비하시는 제대군인 분들에게.
상태바
새로운 선택을 준비하시는 제대군인 분들에게.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7.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박형진 상담사
 

다음 주면 몇 년 만에 찾아온 최장의 한가위 연휴가 시작됩니다.

온 국민 대다수가 가족과 고향을 찾고, 여행을 떠나며 풍성한 가을과 개인적으로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간입니다. 그러나 전직을 준비 중이거나, 새로운 일자리을 찾고 있는 제대군인 여러분들에게는 가족과의 만남, 시간적인 한가함이 있어도, 앞날에 대한 불안감에 그 마음이 그렇게 풍족하지만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대군인은 직업을 군인을 선택하여 적게는 5년에서 많게는 20년이 넘도록 국민의 안전과 국토 수호의 사명감으로 임무 완수를 목표로 최선을 다했습니다. 군 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어렵고 힘든 선택의 순간이 많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 선택들은 군인이라는 범위 안에서 결정 할 수 있었던 것이며, 국가와 국토의 수호라는 사명을 바탕으로 이미 그 길을 간 선배들과 상급자들을 보고 배우며, 올바른 선택의 결과로 지금까지의 훌륭한 군생활의 성공경험을 쌓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직 이후의 선택에는 그간 훌륭한 지침이 되었던 군인이라는 선택기준이 적용 될 수 없기에, 판단의 기준이 없는 상황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일반 기업체에서 근무를 하던 중장년층의 경우도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요즘의 현실에서 이직, 전직의 경우에도 많은 혼란을 겪습니다. 군이라는 특수한 사명, 거대한 조직체계, 힘든 근무 환경에서 생활하다 전직을 하는 제대군인들은 더욱 혼란스러운 상황을 겪게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명확한 진로와 구체적 목표를 가지고 움직인다면 앞으로의 길에서 선택은 힘들더라도 나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고생했으니 일단 쉬고 보자’, ‘아니 100세까지 살아야 하는데 평생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불까?’, ‘그동안 싶었던 것을 이 기회에 해볼까?’, ‘바리스타를 배워 카페 창업해볼까?’,‘지인이 추천하는 회사에 들어갈까?’, ‘선후배가 제안 하는 사업을 해볼까?’,‘동기가 저걸 하는데 나도 해볼까?’...

수 많은 선택을 할 수 있기에 오히려 어느 하나도 명확하게 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앞서 말한 선택들은 개개인이 처한 경우와 적성에 따라서 모두 올바른 선택일 수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아갈 길을 정한 후에 내리는 판단이라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아갈 길을 정한다는 건 정말 불가능 할 지도 모릅니다. ‘미래는 불확실하다’라는 말이 진실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설문 조사에 의하면 중장년층이 가지는 미래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은 건강과 생활비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고민을 해결 하는 방법은 바로 일자리라고 합니다.

앞으로 선택할 일자리는 지금까지 군인으로서의 해왔던, 즉 직업으로서의 일이 아니라, 활동으로서의 일입니다. 활동으로서의 일로 개념을 확대하여 생각해 본다면 더욱 많은 기회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활동으로서 일을 선택하는 기준은 바로 자신의 적성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는 자신의 과거를 돌이켜보고 분석하여 그중에서 내가 흥미를 가지는 것, 내게 편안한 것,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내고, 그 것들 을 토대로 하여 내가 할 수 있고, 내가 하고 싶으며, 내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것의 세 요소가 결합되는 일 중에서 자신이 할 일자리 찾는 것입니다. 그 결과로 선택한 일이 귀농이라면, 창업이라면, 사업이라면, 회사에 입사하는 것이라면, 그 선택은 모두 올바른 결정이 될 것입니다.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하는데 그 선택을 내리기에 정말 혼란스러워 그 어떤 때보다 망설여지고, 일단 아무것이나 우선하자고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자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적성을 찾아나서 그 일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긴 한가위 연휴 동안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한편으로는 중요한 선택의 시기에 스스로와 미래를 위하여 과거 성공적인 군 생활을 정리해보시고, 그 안에서 정말 나의 적성과 앞으로의 미래를 어떻게 선택할지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그 과정을 통하여 선택한 길이라면 풍성한 한가위 보름달빛이 여러분의 길을 항상 비춰 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