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번호 국민공천' 저지 나선 靑, 김무성에 불만 '폭발'
상태바
'안심번호 국민공천' 저지 나선 靑, 김무성에 불만 '폭발'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5.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과 상의없이 공천룰 '독자적' 강행하는 金대표에 강력 경고

與의총 전 '세력' 결집 모색…'제3의 방안' 여론 확보 의도도

 

청와대가 30일 여야 대표가 합의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오픈프라이머리)'에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은 차기 공천문제를 두고 독자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김무성 대표에 대해 강한 불만을 그대로 표출 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친박계를 중심으로 당내 세력을 결집시키면서 공천룰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여론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로도 풀이된다.

이날 오후 예정된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을 분명히 밝힘으로써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 저지에 나서고 오픈프라이머리를 대체할 제3의 방안에 대비한 여론 선점에 나섰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을 방문해 기자들과 만나 "우려스러운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합의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청와대 관계자가 공개적으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심왜곡 ▲조직선거 ▲세금낭비 ▲전화조사와 현장투표 간 간극 ▲절차적 정당성 등 5가지 문제가 있다는 게 반대 입장의 요지다.

이 관계자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역선택의 가능성이 있으며 응답률이 미미한 전화조사의 한계상 조직 동원력이 큰 후보에게 유리하다고 지적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총선 공천의 관리 주체가 되면 '세금공천'으로 국민들에게 비춰질 수 있고 본질적으로 전화조사와 현장투표가 반영하는 여론에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도 주장했다.

당초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유엔 방문 중에 합의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와 이를 둘러싼 당내 분란에 거리두기를 하고 있었다. 이날 오전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치권에서 오가는 얘기에 대해 청와대가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불과 3시간여 만에 청와대의 입장이 '거리두기'에서 공개적으로 '확고한 반대'로 급선회한 것이다. 총선 개입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 형식을 취했지만 미리 준비된 '작심 비판'이었던 데다 대통령 보고 없이 청와대 입장이 나올 수 없는 구조인 만큼 사실상 박 대통령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가 이처럼 급제동을 건 것은 이날 오후 새누리당 의총에서 김 대표의 안심번호 합의에 대한 추인여부를 논의키로 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의 의중인 이른바 '박심(朴心)'이 어디에 있는지를 미리 분명히 함으로써 친박계를 결집시키고 비박계의 이탈을 노렸다는 분석이다.

특히 김 대표가 '외부변수'를 최대한 배제시키고 국민들의 선택, 즉 여론조사만을 통해 공천하는 시스템도입을 강행하겠다는데 대해 청와대의 불만이 폭발한 것으로, 더이상 방관할 수 없다는 강한 의지가 담긴 것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청와대의 언론채널을 활용,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의 부작용을 강조함으로써 부정적 국민 여론을 확산시켜 김 대표를 압박하겠다는 계산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향후 안심번호 합의가 무산되고 제3의 공천룰인 '플랜B'를 만들 특별기구가 설치될 것을 대비한 여론전 포석으로도 보인다.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은 김 대표가 이날 오전 "단순한 기법상 문제이기 때문에 청와대와 상의할 일도 아니고 정개특위 소위에서 당 대표인 나하고도 상의를 전혀 안했던 것"이라고 언급한 직후 나왔다는 점이 주목된다.

박 대통령의 해외순방 기간 동안 김 대표가 충분한 교감 없이 중대 사안에 대한 여야 합의를 강행한 데 대한 불만을 가감없이 드러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실제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이런 중요한 일들이 어떤 내부적인 절차, 새누리당의 최고위원회의 등의 절차 없이 이렇게 하는게 과연 바람직한 것이냐. 그래서 졸속이란 말도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박 대통령이 해외순방으로 자리를 비운 사이 이뤄진 여야 합의의 절차상 문제를 지적했다.

정치권에서는 지난 25일 박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을 위한 출국길에 김 대표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을 두고 양측 간 쌓인 앙금을 드러낸 것이란 평가가 나왔다.

이에 따라 안심번호 합의를 둘러싼 박 대통령과 김 대표의 이번 충돌을 놓고 과거 국회법 개정안 문제로 사퇴한 유승민 전 원내대표처럼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이란 시각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