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부패범죄특수단 공식 출범…수사 본격 스타트
상태바
檢, 부패범죄특수단 공식 출범…수사 본격 스타트
  • 엄우식 기자
  • 승인 2016.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검사 명단 막판까지 보안 유지…현판식 없는 '조용한' 시작
 

부패범죄특별수사단(특수단)이 27일 평검사 배치를 마무리하고 공식 출범한다.

특수단이 지난 2013년 문닫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를 검찰권 강화를 위해 부활시켰다는 논란을 종식시키고 '거악 척결'을 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검찰에 따르면 특수단은 이날자로 평검사 6명을 배치하는 것으로 인력과 조직 정비를 마무리하고 반부패 수사를 시작한다.

검찰은 지난 13일자로 특수단장에 김기동 검사장(52·사법연수원 21기)을, 1·2팀장에 주영환(46·27기)·한동훈(43·27기) 부장검사와 이주형(46·30기)·정희도(50·31기) 부부장검사 등 5명을 먼저 인사발령냈다.

특수단은 이후 수사의 '손발'을 맞출 평검사를 물색해 왔다.

특수단으로 옮기는 평검사는 총 6명으로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공조부) 출신 김용식 검사(40·34기)와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 나의엽 검사(41·34기), 부산지검 엄희준 검사(43·32기)는 배치가 확정됐다.

특히 김 검사는 한 부장이 공조부에 근무할 당시 기업 수사 등에 두각을 보여 특수단 낙점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나머지 평검사 3명도 수사력이 검증된 인물들로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안팎에선 김 단장이 이끌었던 방위산업비리합수단 출신 평검사들이 특수단에 합류할 것이란 관측도 있었다.

거악 척결을 위해선 특수단 내 구성원들간 호흡이 중요한 만큼 김 단장이 '자기 사람'을 데리고 오지 않겠느냐는 판단에서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결국은 권력형 비리 수사를 통해 실력이 검증된 검사들이 특수단에 포진할 것"이라며 "평검사 인사에 검찰이 이 정도로 보안을 유지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데 그만큼 고민이 깊다는 방증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와 관련, 특수단은 이날 현판식도 따로 하지 않을 방침이다.

한편 특수단과 함께 부패수사를 놓고 경쟁하게 될 서울중앙지검 3차장 산하의 경우 기존 인력에서 8명이 줄어든 상황에서 수사를 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